육군 스마트 혁신의 시작

5SO 메이커톤 톺아보기

민간 전문조직에 의한 복지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탄생한 ‘행복한 5군단 만들기 5SO’. 그중에서도 AI 프로젝트는 AI에 접목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실제 부대 내에서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군단 장병들이 디지털 분야의필수  소양을 습득하여 미래 전장을 주도함은 물론 주도적인 인생 설계를 펼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AI프로젝트에  최정예로 선발된 5개팀을 만났다.

#행복한 5군단 만들기, 5SO
미국에는 군인 복지를 집중적으로 돕는 비영리단체 USO(United Service Organizations)가 있다. USO의 목적은 군의 사기를 높이고 전선에서의 지원을 키워가는 것. 우리 육군 역시 ASO라는 민간 비영리 조직을 통해 육군 장병과 군인 가족의 문화 활동부터 심리적 안정까지 포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5SO는 바로 5군단의 ASO 시범사업을 일컫는 말로, 군인, 군인 가족으로서 자긍심과 행복을 체감할 수 있는 복지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 지역 균형 발전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한 조직이다. 올 1월에는 공공협력원과 MOU를 체결했으며, 5군단이 주둔한 철원 및 포천 일대에서 사업을 시행 중이다.

#협업 ITEM
협업 ITEM은 세 분야로 나뉜다. 첫째, 군인 분야인 스마트한 병영 만들기다. 군인들을 위해 병영생활 속에 IT 기술을 접목하여 복지 통합 모바일을 구축한다. 둘째, 군인 가족의 여가를 보장한다. 업체 제휴를 통해 놀이 시설이나 여행상품 등 각종 할인 혜택을 만들고, 군 자녀 대상으로 최상의 온라인 학습지원 플랫폼을 구축한다. 셋째는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사회 개발이다. 각종 훈련장과 군시설을 연계한 민군안보견학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것이다.

#공대생 장병에겐 꿈의 장, AI 메이커톤
스마트 병영을 위해 AI 관련 프로젝트를 추진한 5군단에서는 세 가지의 AI 심화 과정을 만들었다. 포문을 연 것은 AI 아이디어톤. 간부 포함 5명으로 이뤄진 129개 팀이 참가하였고, 그 중 15개 팀이 선발되었다. KT 전문가를 초빙하여 15개 팀이 팀별 멘토링 2회를 받은 후 군단은 또다시 우수 3개 팀을 선발하였다. 여기에 2개 팀을 추가해 AI 메이커톤으로 발전하였는데, 이 프로젝트는 부대에서 실현 가능한 AI 발명품의 제작과 구현을 목표로 한다. 예를 들면 AI가 경계근무자를 보조하거나 카멜레온 같은 위장술을 쓰게 하는 것. 최종 5팀은 현재 장병들의 꿈이 피어나는 공간, 오코하임에서 AI를 이용하여 병영 생활과 훈련에 필요한 발명품을 만들고 있다는데. 지금 바로 그들의 빛나는 눈동자 안 스마트한 열정을 만나러 가보자. Comment 최종 포상은 실리콘밸리 연수라는 소문이?

TEAM 1. 스마트 경계용 드론
누가 기침 소리를 내었는지 드론으로 보면 다 알지

군은 적극적으로 드론을 도입하여 광범위하게 활용 중이지만, 조종자의 개인 능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효율적인 운용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탑재하거나 S/W 또는 H/W 구성을 변경하는데 많은 제한이 있습니다. 저희 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첫째, 오픈소스 기반으로 한 드론 플랫폼을 개발하고 둘째, 드론 촬영 시 카메라 등을 활용해 수집한 정보를 AI로 처리할 수 있는 스마트 경계용 드론을 제안합니다.

기대 혜택
IT기업에서 기간제 인턴 기회를 받거나 한국 유니콘 기업 창업자와 만나보고 싶습니다. 그래도 가장 기대하는 건 저희 드론이 실제 날아서 활용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유니콘 기업: 설립 10년 이내 1조 원 달성한 비상장 기업

각오 한 마디
군에 오픈소스 기반 드론 플랫폼이 실제 도입되어 경계 작전, 정찰감시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승진!

TEAM 2. 산악 경로 추천 알고리즘
산타 할아버지는 5군단 올 때 이걸로 산 타고 오지요

저희가 개발하는 경로 추천 알고리즘은 산악 지형에 쓰입니다. 산길에서는 보통 지도 서비스가 원활하게 상용되지 않아 긴급상황 시 119 구조가 지체될 때가 있습니다. 특히 군부대가 많아 지도가 제공되지 않는 철원의 산속에서는 길을 잃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저희가 개발하는 산악용 내비게이션은 산속에서 원활한 길 찾기는 물론 트레킹 코스 추천도 가능하여 지역사회에 관광객 유치 등의 기대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딥러닝과 웹 페이지 개발을 통해 만들고 있습니다.

기대 혜택
실리콘밸리 인턴십을 통해 견문을 넓히고 싶습니다. 군단장님 상장과 포상휴가도 받고 싶으며, 무엇보다 많은 사람들이 저희 기술을 사용하여 혜택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각오 한 마디

메이커톤을 넘어 지역사회 사업에 실제 도입을 목표로!

TEAM 3. AI 위장무늬
꼭꼭 숨어라, 5군단의 카멜레온

저희는 해당 지형의 환경적인 데이터를 수집하여 위장무늬를 만들고 있습니다. 포천 일대의 산이나 계곡의 자연적인 보호색을 드론으로 수집하고 쉽게 알아볼 수 없는 위장무늬를 조합 후 생성합니다. 기존 군복의 단일적인 위장무늬를 벗어나 좀 더 섬세하고 작전지역의 특성에 맞는 무늬를 형성시켜 적에게 완벽한 은폐 작전을 펼칠 수 있습니다. 환경 데이터를 수집할 때 시스템에 AI가 학습하도록 인식시켜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위장 무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사람이나 차량을 인식할 때 위장을 이용하여 대상을 식별하지 못하게 하거나, 물체에 위장을 입혀 사람으로 인식하게 하여 작전에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기대 혜택
실리콘밸리 연수, 군단장님 상장, 포상 휴가도 가고 싶습니다.

각오 한 마디

아군의 전장 생존확률 증가를 위한 성공적인 위장무늬를 제작한다!

TEAM 4. CCTV 근무 보조 프로그램
근무 서다 조는데 CCTV가 깨워준 Ssul 푼다

저희는 상황/경계 근무를 대신하거나 보조해주는 CCTV 근무 보조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국토 통합 방호 시스템으로서 근무를 서는 장병이 집중도가 떨어지거나 눈이 아플 때 AI 시스템이 대신 상황을 보고하고 알림을 울리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CCTV 경계 시 1~2명이 하다 보니 상황이 발생했을 때 바로 인지하기 어렵고 밤이나 새벽 시간대는 피곤하기 때문에 판단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상황실에 사람이 없더라도 먼저 경고음을 울려 상황 발생을 인지하거나 또는 상황을 유지해줄 것입니다.

기대 혜택
군단장님 표창 및 포상 휴가, 기업 인턴 기회, 학습용 노트북 웨일북이 갖고 싶습니다.

각오 한 마디

반드시 개발에 성공해서 AI를 통한 체계적인 국토방위, 강력한 경계태세 및 전투준비 태세가 확립된 육군을 만들고 싶습니다.

TEAM 5. 코로나 방역 시스템
코로나 멈추는 달콤한 라즈베리 파이

저희는 부대 방역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코로나 방역 시스템을 만듭니다. ‘라즈베리 파이’라는 AI 센서 시스템을 이용하여 마스크 미착용 인원을 식별합니다. 라즈베리 파이가 마스크 미착용 인원을 발견하면 곧바로 음성으로 경고하고, 미착용자의 명찰과 계급을 인식하여 데이터로 수집 후 웹 서버에 저장합니다. 그 데이터는 후에 취합되어 군의 방역 환경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됩니다.

기대 혜택

실리콘밸리 연수,혹은 5SO 성공 신화의 주역이 되어 명예를 얻고 싶습니다.

각오 한 마디

서로의 멘토로 절차탁마하여 미래 전문가의 초석이 되도록 하자!

힘HIM